가족, 레드코크 프로젝트, Coca-Cola, 특허, New Business Model, SK커뮤니케이션즈, Social Network, 시장 전망, 콜드퓨전, Human Computer Interaction, 사업투자, 사회적기업, 쇼핑몰 마케팅, 재테크, 인터넷, 이론 탐구, 모바일, 여행 등등
2011년 5월 23일 월요일
CPC 광고 기본 통계 용어
CPC 광고의 대표적인 상품인 구글 애드센스 (AdSense) 의 관리자에 보면 위와 같은 실적과 용어들이 나온다. 본인도 매일 햇갈리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파악할 겸 정리해 본다.
Page Views (PV) :
페이지가 조회된 횟수를 이야기 한다. 일반적으로 방문자가 페이지를 한 번 조회할 때 마다 Page View 는 1씩 증가한다. AdSense 에서는 AdSense 광고가 노출된 횟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이 수치는 내가 만든 웹 페이지, 블로그 내용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가를 말해주는 지표이다.
Clicks :
CPC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이다. 광고가 클릭된 횟수이다. 이 금액이 내가 받을 수익의 핵심적인 숫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많은 횟수가 클릭되어야 광고비를 많이 받을 수 있다.
Page CTR : (Page ClickThrough Rate) :
페이지에서 광고가 클릭된 비율이다. 일반적인 수식은 Clicks / PV 이다.
위의 도표로 19 (Click) / 787 (PV) = 2.41% 인 것이다.
CTR 의 의미는 광고가 노출되는 페이지에서 Click 이 되는 확률이므로 광고 효과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위의 도표에서 2.41% 라고 되어 있는데, 엄청 높은 것이다. 본인이 알고 있기에 보통 0.7% 정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CPC (Cost Per Click) :
1번 Click 당 광고 단가이다. 이 금액은 철저히 광고주가 설정하는 것으로 위의 표에서는 $0.20 으로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제각기 다른 단가를 가지고 있다. Full Report 페이지로 가면 광고 단가를 조회할 수 있다. CPC가 높은 단가일 수록 클릭이 많이 되면 나에게 지불되는 광고비가 많이질 것이다. (물론 모든 광고가 클릭이 많이 되면 좋지만 CPC 가 높은 단가일 수록 좋다는 의미이다.)
Estimated Earnings :
예상단가이다. 기본적으로 Clicks * CPC 인데, 위의 표로 설명하면 19 * $0.20 = $3.86 인 것이다. 이 예상 실적은 실제로 조정이 될 수도 있는데 부정행위 등을 제거하고 유효클릭과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Page RPM (Revenue per Mile) :
1,000회 노출당 수익으로 해당 페이지가 1,000회 노출된다면 얼마의 수익이 날지 예상 수익이니 큰 신경 안 써도 된다. 위의 도표를 예로 하면 $3.86 / 787 PV * 1,000회 로 계산된다.
결과적으로 내 페이지의 공신력, 쉽게 이야기 하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페이지를 만들고, 해당 페이지에 광고 효과가 높은 광고가 걸리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자신이 엄청나게 유명한 블로거나 스타가 아닌 이상 술수 부리는 것 보다 SEO 에 잘 맞춰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최선의 길인 것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